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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전동기의 특성곡선
(1) 토크 (Torque)
: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회전시키는 원인이 되는 물리량. 단위는 N·m 또는 kgf·m를 사용한다.
전동기의 경우는 축이 회전하는 데 힘이 발생하므로 ‘회전운동의
힘 =
토크’ 라 표현한다.
(2)
모터 회전속도
: 모터의 회전속도는 부하토크 외에 극수에 인가한 전원 주파수의 크기에서 결정된다.
(3)
슬립 (Slip)
: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는 부하의 경중에 따라 동기속도보다 저하된
속도로 회전하게 되며 동기속
도에 비해 저하된 정도를 슬립이라 한다.
1) 정격토크에서 운전하는 경우 슬립은 통상 3~5% 정도이며, 부하토크가 크게 되면(과부하) 슬립도
크게 되어 모터 전류가 크게 된다.
2) 슬립이 마이너스인 경우는 회전속도가 동기속도 이상인 상태를
말한다.
3) 모터의 명판에 표기된 슬립은 모터의 용량에 해당하는 부하토크가
걸렸을 경우 나오는 속도이며
무부하시에는 이보다 빠르게 된다.
(4)
유도전동기의 특성 곡선
1) 시동토크 : 전동기가 기동할 때 발생하는 토크
2) 최소토크 : 기동 시 나타나는 최소값의 토크
3) 최대 토크 : 동기속도의 80~90%에서 발생
4) 일치점 : 정격속도에서의 토크로 정격토크라고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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